2. 유용한 여행 정보

호텔스 닷컴 결제 금액과 카드 청구금액 차이 발생 : 결제 차액 환불 받기

비카스 2024. 4. 16. 16:51
반응형

해외여행을 자주 다니다 보니 호텔을 예약할 때는 호텔스 닷컴을 이용할 때가 많다. 같은 호텔이더라도 온라인 호텔예약 사이트마다 가격이 종종 다른 경우가 있는데, 나는 호텔스 컴바인을 이용해서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별 호텔가격을 알아보고 큰 차이가 없다면 호텔스 닷컴을 주로 이용하는 편이다. 호텔스 닷컴의 이점은 10번 숙박을 하면 1번 무료숙박 쿠폰이 제공된다는 점에서 잘만 이용한다면 약 10%의 할인을 적용받는다는 생각이다. 최근. 호텔스 닷컴을 이용하면서 결제금액에 의아한 부분이 발생했다. 주로 카드로 원화결제를 하는데 호텔스 닷컴에서 제공하는 원화금액과 카드에서 청구금액에서 차액이 발생했는데, 몰랐다면 그냥 넘어갈 뻔한 일을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결국 환불받을 수 있는 금액임을 알 수 있었다.

 

 [ 목차 ]

    차액 발생 원인

    호텔스 닷컴 결제 금액과 내가 결제한 카드의 청구금액이 차이가 나는 원인은 이중환전에 따른 차액으로 인한 원인으로 확인된다. 호텔스 닷컴이 아무래도 미국기업이다 보니 미화가 베이스가 되는데 원화로 결제를 하다 보니 그 과정에서 이중수수료 환전차액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결제과정에서 보여주는 원화 금액이 그 환전금액을 반영한 것인데, 환전으로 인한 차액을 고객에게 부담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된다. 물론,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는지 이 부분에 대한 차액은 호텔스 닷컴 측에서 환불해주고 있다.

     

    차액 환급 사례

    나는 분명 홈페이지에서 호텔비용을 408,780원으로 확인을 하고 카드로 결제를 했다. 영수증에도 분명 내가 예약한 금액인 408,780원이 찍혀 있어서 나는 그대로 결제가 된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카드내역서를 확인해 보니 결제 금액이 416,999원이 이용금액으로 찍혀 있어서 결제금액과 카드 명세서간의 약 8,000원의 차액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금액이 크다면 이 금액은 더 커질 것이니, 사실 이것도 무시못할 금액이다.

     

     

    <예시>

    호텔스 닷컴 영수증

     

     

     

    실제 카드 사용내역서

     

     

    해결 방법

    해결방법은 은근 번거롭기도 하지만 간단하기도 하다.

     

    1. 홈페이지에서 해당숙소 영수증을 출력하고, 카드명세서를 미리 캡처해 놓는다. (영수증은 pdf로 출력이 가능하나, 카드명세서의 경우 출력이 안되니, 캡처해 놓길 바란다. 윈도우에서 컨트롤+쉬프트+S를 누르면 캡처기능이 활성화되니 쉽게 캡처가 가능하니 참고 바란다.)
    2. 호텔스 닷컴 고객센터(02-3480-0145, 02-3483-5344, 02-3483-5335)에 연락하거나 채팅을 통해 상담원과 대화한다. (개인적으로 채팅을 통해 상담원과 연결해서 키보드로 대화하는 게 더 정확하고 편한 거 같다. 예약번호 등을 얘기해야 하는데 키보드로 정확히 번호를 알려주는 것이 정확하다.)

    호텔스 닷컴 고객센터 채팅 연결(클릭)

     

    3. 고객센터에서 이메일을 보내주며, 해당 이메일로 미리 출력해 놓은 영수증과 카드명세서를 회신한다.
    4. 고객센터에서 확인 후, 환불된다는 메일을 회신해 준다.

     

    위의 전 과정은 고객센터와 채팅하는 과정에서 바로 이루어졌다. 물론 환불까지는 약 15일의 시간이 걸리겠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처리된 거 같아서 놀랐다.

     

    종합 의견

    사실 이런 번거로운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 좀 귀찮기도 하고, 왜 고객이 이런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지 모르겠지만, 이 부분을 챙기지 않으면 부당하게 내가 비용을 더 지불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호텔스 닷컴을 통해 결제를 완료했다면 영수증만 확인할 것이 아니라, 내 카드 명세서에서 그 금액이 제대로 빠져나간 건지 더블체크할 필요는 있어 보인다. 모든 경우가 다 이렇게 결제금액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비자카드를 제외한 아멕스나 마스터카드 등에서 자주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니 해당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특히 더 확인을 요한다. 

     

    그래도 호텔스 닷컴 고객센터의 빠른 대응과 처리는 칭찬할 만했다.

    반응형